NAS

WD My Cloud 시놀로지OS 사용기

우성군 91 24812 0

원 출처 : https://community.wd.com/t/synology-os-on-wd-my-cloud-new-hope/95650/8

 

한글 번역본 : http://www.ppomppu.co.kr/zboard/view.php?id=nas&no=18782

 

 

한글 번역본을 통해 마이 클라우드에 시놀로지OS를 올릴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번역하신 분께서 더 쉬운 방법을 알려주셔서 생각보다 정말 편하게 OS를 올렸습니다. 대략 1시간 정도 소요하면 충분히 경험할 수 있다고 봅니다.

 

 

우여곡절 끝에 드디어 로그인 화면을 만났습니다.

 

 

▲ 감동의 도가니!!!

 

 

 

▲ 처음에 알림센터에 보면 에러가 떠있습니다. 아마 원 제작자인 fox_exe 님이 미리 설치해둔 것 같습니다만 설치 과정상 에러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수리를 누르면 자동으로 다시 설치하면서 문제가 없어집니다.

 

 

 

기가비트 환경에서 속도체크 해봤습니다!

 

 

1. 윈도우 네트워크 공유 (SAMBA)

 

 

 

▲ ​PC -> My Cloud (대략 36.3MB/s) - 순정의 50% 수준

 

 

 

▲ My Cloud -> PC (대략 ​77.2MB/s) - 순정의 70% 수준

 

 

2. FTP

 

 

 

▲ ​PC -> My Cloud (대략 28.5MB/s) - 순정의 80% 수준

 

 

 

My Cloud -> PC (대략 ​60MB/s)​ - 순정의 70% 수준

 

 

대략 순정의 50 ~ 80% 속도를 보여줍니다. 실사용에서는 약간 답답할 순 있겠지만 시놀로지의 편의성을 감안하면 나쁘지 않은 수치입니다.

 

 

 

제어판에 들어가보았습니다.

 

 

▲ ​DSM 5.2-5565 버전을 쓰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 5.2-5644에 비하면 낮은 버전임을 알 수 있습니다.

 

 

 

▲ ​저장소에 들어가보면 거의 모든 용량을 다 쓸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DSM 업데이트도 해보았습니다.

 

Synology DS414j와 CPU가 같기 때문에 시도해보았는데...

 

 

 

▲ ​ 당연하겠지만 실패했습니다 ^^ 보안 문제 때문에 주력으로 쓰기엔 힘들어보입니다.

 

 

 

▲ ​시놀로지OS를 올리면서 위와 같은 강력한 서버 설치 및 스마트폰 연동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간단하게 DS audio만 테스트해봤는데 아무런 문제없이 연동이 잘되었습니다. 토렌트도 잘 된다고 합니다. (CPU에 무리가 있긴합니다)

 

그리고 포트포워딩만 잘 해주면 외부 연동도 전혀 문제 없다고 하니 가지고 노는 장난감으로는 최상급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 , , , , ,

91 Comments
우성군 07.23 21:35  
[@이별의반대말] 1. 다운이 되는 원인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아무래도 운영체제 쪽에 문제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그럴 경우 성공확률이 낮은 HDD 교체보다는, 먼저 현재 펌웨어 파일을 이용하여 펌웨어를 다시 올려보는게 좋습니다.

펌웨어를 올리면 어느정도 정리가 되거든요.

HDD문제는 복불복이니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일단 HDD교체는 성공확률이 매우 낮습니다. 저도 50% 정도 밖에 못살린거 같아요.


2. 시놀로지OS를 올리는 것도 위험 확률이 높습니다. 이거 올리다가 벽돌되는 경우도 많고요.

그리고 난이도가 약간 높습니다. 게다가 해당 시놀로지가 OS버전이 낮아서 해킹될 확률도 높고요.

추천드리고 싶진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