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갤러리
사용기 분류

WD My Cloud 6TB 사용기

컨텐츠 정보

  • 29,639 조회
  • 24 댓글
  • 0 추천
  • 목록

본문

링크1에서 샀던 바로 그 제품! 6TB가 왔습니다.

 

기존에 3TB, 2TB도 샀었는데, 세월이 지나서 6TB가 $199에 풀리는군요. ㅎㅎ

 

사실 실사용 보다는 6TB를 적출하여 메인 컴퓨터에 이식하기 위한 용도입니다.

 

 

 

▲ 몰테일에서 받았습니다. 기본 아마존 포장박스가 매우 커보입니다. ^^

 

 

 

▲ 뽁뽁이와 충격완충제가 매우 많아서 안심이 되더군요.

 

 

 

▲ 6TB !!!!!

 

 

 

▲ ​안쪽 구성은 그대로군요. ㅎㅎ

 

 

 

▲ 한손에 쏘옥! 은 아니고...

 

 

 

▲ ​요건 썸네일용 사진 ㅎㅎㅎ

 

 

여기까지 수령기였구요. 이제 사용기 들어갑니다. ㅎㅎ

 

 

 

▲ 공유기에서 IP를 보고 웹브라우저에 바로 접속하면 됩니다. 옛날보다 UI가 훨씬 깔끔해졌습니다.

 

 

 

▲ ​WD에 등록하라고 하는데 이건 나중에 해도 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취소를 추천드립니다.

 

 

 

▲ ​초기 화면. 아직 최신 펌웨어가 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저는 이 상태에서 바로 이미지 백업을 추천드립니다.

 

 

 

▲ ​설정에 들어가서 SSH를 활성화합니다.

 

 

 

▲ 암호 잘 기억해두시구요.

 

 

 

 ​Putty로 접속합니다. 아까 그 IP를 넣으면 됩니다. ​ ( Putty 다운로드 : http://www.chiark.greenend.org.uk/~sgtatham/putty/download.html )

 

 

 

 yes 누르시구요.

 

 

 

 ​로그인 화면이 떴습니다. 처음에 root 넣어주시고, 암호는 welc0me입니다. 암호 넣을 때 표시가 안되니 당황하지 마시구요.

 

 

 

 현재 암호 다시 넣고 새 암호를 두번 연속 넣으면 암호가 새롭게 생성됩니다. ID는 그대로입니다.

 

 

 

 저는 이 상태에서 바로 이미지를 백업했습니다.

 

​Putty 창에서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넣습니다. (마우스로 긁어서 Putty 창에 우클릭하면 바로 붙습니다.)

 

dd if=/dev/sda of=/DataVolume/shares/Public/mycloud.img bs=1M count=5000

 

대략 100초 정도 뒤에 이미지 생성이 완료가 됩니다.

 

그러면 그 이미지를 본인의 컴퓨터에 저장시켜야겠죠?

 

 

 

 윈도우10의 문제인지 MC의 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네트워크에 My Cloud가 표시가 안됩니다.

 

네트워크의 컴퓨터에 WDMYCLOUD 라는게 있어야 됩니다. (그런데 처음에는 안나오더군요. 펌웨어 업그레이드 하니깐 나중에 나타났습니다.)

 

그래서 내컴퓨터에 바로 아이피를 입력합니다. 형식은 \\아이피 입니다. 넣고 엔터치면 MC에 samba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위와 같이 나오면 접속이 된 것입니다.

 

Public으로 들어가면 아까 생성했던 이미지가 보입니다.

 

 

 

 위와 같이 4.88GB라고 나오는데요. 여기에도 빈 공간이 많기 때문에 7zip으로 극한 압축하면 200MB정도로 압축됩니다.

 

 

혹시 필요하신 분들이 계실 것 같아 제가 만든 이미지 공유합니다. (제목이 5TB라고 되어있는데 제가 잠결에 만들어서 그렇습니다. ㅠㅠ 6TB 맞아요)

 

https://drive.google.com/file/d/0B4VNyLlsEWkbUmRCU1k0LWxLZXM/view?usp=sharing

 

http://pan.baidu.com/s/1pKmIaaZ

 

제가 수년간 백업 및 복원을 해본 결과, 제일 복원이 쉬운 방법은 자신이 만든 이미지로 자신의 MC를 복구하는 것이었습니다.

 

번거러우시더라도 자신의 이미지는 꼭 가지고 계시길 바랍니다.

 

 

 

 ​대시보드로 다시 돌아가서 펌웨어 업그레이드까지 끝내면 위와 같이 안정상태로 돌아옵니다.

 

 

 

속도체크도 해봤습니다.

 

간단하게 결론만 말하자면 WD My Cloud 3TB와 속도가 거의 똑같았습니다.

 

 

 

 ​SAMBA 쓰기

 

 

 

 ​SAMBA 읽기

 

 

 

 ​FTP 읽기

 

 

 

 ​FTP 쓰기

 

 

되도록이면 SAMBA(윈도우 네트워크 공유)를 이용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WD My Cloud 6TB 사용기를 마칩니다.​

관련자료

댓글 24

차누님의 댓글

글 잘봤습니다. 그런데 이미지라는게 정확히 뭔가요??
지금 트랜스미션만 쓰고있는데 삼바?를 이용하는게 더 괜찬을까요??

우성군님의 댓글의 댓글

이미지는 말 그대로 현재 마이 클라우드의 모든 것을 백업하는 것입니다.

데이터를 제외하고 리눅스 구조 그대로를 백업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혹시 마클이 벽돌이 되었을 때 이미지를 덮어쓰면 99%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트랜스미션과 삼바는 전혀 성격이 다른 것입니다.

트랜스미션은 토렌트를 이용하여 웹에서 파일을 다운 받는 것이고

삼바(윈도우 네트워크 공유)는 컴퓨터와 마클 간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규격이기 때문입니다.

통신님의 댓글

저도 199$ 풀린거 직배로 받아서 순정상태로 잘 사용중입니다.
우성군님 글 참고해서 SSH 연결로 미디어 크롤러 정지도 시키구요 (근데 재부팅후 초기화 되네요)
저는 구입후 이미지는 안뜨고 펌업후 그냥 사용했는데, 우성군님이 만든 이미지를 써도 되는건가요?

우성군님의 댓글의 댓글

비슷한 시기면 상관없을 것 같긴한데...

아무래도 직접 뜨는게 제일 안전합니다. ㅎㅎ

크롤러 정지는 crontab을 이용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트롤링금지님의 댓글

안녕하세요 우성군님
요즘 제 마클에 이상이 있어 여쭤봅니다 현재 사용하는 마클은 동일하게 6TB이고 IPTIME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난주 쯤 부터 마클에 접속이 안되길래 SSH도 확인하고 케이블확인 및 공유기에 접속해서 내부 IP도 확인했는데요
SSH접속불가에 내부IP를 확인하니 연결자체가 안되는걸로 나오더라구요 (마클mac address를 192.168.0.21로 연결되도록 해놨는데 뜨질 않네요)
메뉴얼 확인하니 network가 끊어지면 LED색이 파란색에서 흰색? 노란색? 으로 변한다고 되어있는데 색깔은 파란색 그대로이구요
어쩔수없이 전원케이블을 뽑고 다시 부팅해봤는데도 동일하고 리셋 후 재부팅도 동일합니다.
마지막으로 해서 컴퓨터와 다이렉트로 연결해서 마클 데시보드로 접속하니 접속은 되더군요 그런데 로그인을해도 데시보드로 전환이 안되고 먹통입니다...
어떻게 진행을해야 될까요?

우성군님의 댓글의 댓글

문제가 있어보입니다.

뒤에 똥침을 40초 정도 눌러보시는게 어떨까요

그래도 안되면 AS 추천드립니다.

신림살아요님의 댓글

윈도우 10올리고 마클이 안잡혀서 헤메다가 여기까지 오게됐습니다 ㅠㅠ

원래 윈도우10 쓰고 있었는데 이번에 TH2로 클린설치 했더니 마클 smb가 안잡히더라구요
그래서 \\ip치고 들어갓더니 폴더는 보이는데 마클 대쉬보드에서 전체공개된 폴더만 접속이 되고
아이디로 접속하려고 하면 아이디랑 비번 제대로 쳐도 접속이안됩니다.
혹시 무엇이문제일까요...?
사용하는폴더를 다 열어놓을수도없고..고민입니다 ㅠㅠ

우성군님의 댓글의 댓글

음... 그건 SAMBA 특성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1PC에서 1개의 계정만 정상 접속이 되더라구요.해결 방법은 MC재부팅 및 컴퓨터 재부팅하면 다른 아이디로 로그인 가능할거예요.

weidy123님의 댓글

좋은정보에 감사합니다. 궁금한게 잇어서요.
이미지를 백업한다는게

마클 대시보드->설정->유틸리티->시스템구성-> 구성파일 저장을 의미하는것이 맞나요?
그리고 ssh 비번을 바꿧다가 잊어먹으면 시스템 초기설정복원에서 시스템만 하면 가장처음으로 돌아오는건가요?

우성군님의 댓글의 댓글

1. 그것과는 전혀 다릅니다. 이미지를 백업하는 것은 대시보드에 없는 내용입니다.

말 그대로 모든 내용을 그대로 백업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2. 시스템만 초기설정복원하면 SSH 비번 초기화됩니다.

weidy123님의 댓글

그냥 따라하다 되버렷네요.. 아 펌웨어 업글전 이미지가없는게 아쉽지만 굳이 필요는없겟지요.
그런데 저는 왜 samba 속도가 10mb정도밖에안나올까요 글을 보니 100mb도 나오는것같은데 랜선문제인가요?

weidy123님의 댓글의 댓글

iptime n604m 이라는 그냥 오래된 공유기네요..이번에 기숙사가면서 공유기 하나 더필요해지는데 하나새로바꿔야겠어요. 혹시 국내에서 살수있는 공유기중에 추천하시는거 있으신가요? 다X와에서 구경중인데 유선최대 1Gbps가 기가비트지요?

키르미님의 댓글

우성군님 초짜의 질문이 있습니다.

1. 본문의 퍼티 링크에 꽤 많은 버젼이 있던데 가장 위에 있는 녹색의 putty.exe로 다운 받으면 될까요?

2. 퍼티로 들어가서 패스워드까지 치니 다음 단계가 나오긴 하는데 본문의 화면과는 다른 아래 화면이 나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BusyBox v1.20.2 (2015-02-25 14:32:43 CST) built-in shell (ash)
Enter 'help' for a list of built-in commands.

root@WDMyCloud root #

우성군님의 댓글의 댓글

1.

https://the.earth.li/~sgtatham/putty/latest/x86/putty.exe

이거 받으시면 됩니다.

2. BusyBox 나오는거 보니 GEN2인 것 같네요. GEN2는 제 강좌를 거의 이용할 수 없습니다. ㅠㅠ

키르미님의 댓글의 댓글

컥... 정말인가요? 1베이 2세대 제품입니다.
그럼 토렌트, 트랜스미션 등 이런 것들 전혀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우성군님의 댓글의 댓글

http://www.ppomppu.co.kr/zboard/zboard.php?id=nas&page_num=30&category=&search_type=sub_memo&keyword=gen2&x=0&y=0

http://www.ppomppu.co.kr/zboard/zboard.php?id=nas&page_num=20&category=&search_type=sub_memo&keyword=GEN2&x=20&y=9

PC에서 위 링크 한번 보세요. 뽐뿌 포럼인데 많은 사용자분들이 트랜스미션 잘 쓰고 있습니다.

저는 GEN2는 써본 적이 없어서 ㅠㅠ
전체 91 / 1 페이지
RSS

최근글


새댓글


알림 0